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개

BMW 5시리즈 알아보기(역사 및 특장점)

by easycorp 2021. 6.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벤츠 E클래스의 양대산맥인 BMW 5시리즈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BMW 5시리즈 알아보기(역사 및 특장점)

BMW 5시리즈 개요

독일 대표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인 BMW 대표 중형세단 모델인 5시리즈는 1972년애 1세대 E12를 출시하였으며 현재까지 세대 변화를 거쳐 개발하며 BMW를 대표하는 모델입니다. BMW 5시리즈는 벤츠 E클래스와 라이벌 구도를 이루고 있지만 자동차 특성으로 들어가 보면 다른 컨셉의 중형 세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BMW 5시리즈는 스포츠 이미지 세단으로 방향을 잡고 개발하고 있으며 벤츠 E클래스는 조용하고 우아한 세단 이미지 방향으로 개발하고 있는 모델이라는 점에서 다른 컨셉의 중 세단으롷 볼 수 있습니다. 당연리 고급 중형 세단의 연령층이 높은 면에서 판매량은 확실히 벤츠 E클래스가 높다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지만 젊은층에서 BMW 5시리즈 인기는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동급 차량중 단단한 서스펜션을 탑재한 점에서 파워풀한 이미지로 젊은 세대에서는 BMW 인기가 상당합니다. 그리고 BMW 회사측에서는 한국시장에 관심이 높아 한국시장 마케팅과 매장관리, 서비스 면에서는 수입자동차 타 브랜드 대비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과연 BMW 5시리즈는 어떻게 발전했으며 성능은 어떨지 알아 보겠습니다.

 

 

BMW 5시리즈 역사 및 특징

BMW 5시리즈의 역사는 1972년에 1세대인 E12 모델 출시로 시작 되었습니다. 1세대부터 외관 디자인이 역으로 각져 있는 강인한 디자인으로 설계하였으며 특이점으로 주유구가 트렁크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변속기는 선택에 따라 수동과 자동을 선택 가능하였습니다. 1981년에 BMW 5시리즈 2세대 E28이 출시되었는데 주유구 위치는 지금의 위치로 변경되었으며 외관 디자인은 1세대 E12와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크게 변화된 점에는 높은 엔진 성능을 탑재한 등급들이 생겨나게 되고 세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나라별 특성에 많는 등급들도 대량 출시하게 됩니다. 1988년에는 3세대 모델인 E34를 출시하며 1995년에는 E39 모델인 4세대를 출시하게 되고 2033년에는 5세대 E60,61 모델까지 선보이며 지속적인 세대 교체로 많은 발전을 하게 됩니다. BMW 5세대 모델인 E60/E61에서 이전 모델에서 볼 수 없었던 외관 디자인과 인테리어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었습니다. 국내시장에서도 월등한 판매량으로 벤츠 E클래스와 이때까지만 해도 1등을 높고 치열하게 경쟁을 하는 시기였습니다. 2010년에는 6세대 F10,F11 모델을 출시합니다. 6세대 모델에서는 등급의 선택 폭이 워낙 넓기 때문에 선택하는 고객의 불만이 적었으며 판매량도 상당하였습니다. 하지만 6세대 모델의 아쉬운 부분중에 하나는 뒷자석 무릎 부분이 좁다는 점인데 차체 전체 크기는 벤츠 E클래스 보다는 조금 크게 설계 되었지만 뒷자석 공간은 동급 수입차에 비해 좁았으며 심지어 국산차 현대자동차 소나타, 기아자동차 K5 보다 좁게 나온점에세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2017년에 7세대 G30, G311 모델을 출시하며 6세대에서 나아가 스포츠 패키지, 럭셔리 라인, 투어링 형태의 등급을 출시하며 사람들에게 관심을 얻는데 성공하지만 2018년에 원인을 알수 없는 화재 발생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결함에 대해 숨기고 늦게 대응을 한 점에서 BMW 이미지에 큰 피해 입게 되면서 반사적으로 경쟁구도를 이루는 벤츠 E클래스의 격차가 커지게 되는 계기다 되었습니다.

 

 

나의견해

필자도 20대에는 외관 디자인상 BMW 5시리즈 다자인이 눈에 들어와 선택하게 되었으며 아직도 그 디자인이 최고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승차감 면에서는 벤츠 e클래스와 비교해 보았을때 확실히 하부 차체가 낮고 얇은 느낌이 있어 떨어지는 부분이 있지만 오히려 젊은층이 운전하기에는 스포츠한 면이 강하여 오히려 운전하는 맛은 벤츠 E클래스 보다 BMW 5시리즈가 재미가 있었습니다. 2018년 엔진 연쇄 화재 사고로 아쉽게 브랜드 이미지가 위축 되었지만 확실히 튼튼한 기술력과 마케팅 전략을 보유하고 있는 BMW라서 그런지 금방 그 결함 문제가 조용해 지며 다시 시장점유율을 올리는 모습을 보고 놀라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