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소개(역사 및 특징)

by easycorp 2021. 6.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명품 SUV 자동차 회사 랜드로버의 디스커버리 모델을 알아 보겠습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소개(역사 및 특징)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개요 및 역사

영국의 SUV 전문 브랜드인 랜드로버 대표 준대형 SUV 모델인 디스커버리는 1989년도에 1세대 모델로 출시 되었습니다. 기존의 레인지로버에서 비싼 차량 금액으로 부담을 느낀 고객 대상으로 내부 인테리어 사양을 다운 시키며 자동차 금액을 다운시켜 출시 하였습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1세대 모델은 레인지로버의 기본 차량 구동방식과 기타사양을 바탕으로 출시 되었으며 출시 이유는 일본 SUV 차량이 유럽시장까지 진출하게 되자 금액적인 면에서 대중성을 이루지 못한 랜드로버 자동차에 가격을 낮춰 출시한 모델이라도 보시면 됩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1세대는 3도어와 5도어 출시 되었으며 트렁크에도 좌석을 펴고 접을 수 있게 제작 되었습니다. 외부 색상은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엄청 다양하게 출시 되었으며 내부 색상은 베이지색과 푸른 색 2가지로 출시 하였습니다. 일본 SUV 자동차를 의식하여 1세대 중간중간 옵션을 추가하며 빠른 발전을 한 시기 입니다. 1998년에는 랜드로버에서 디스커버리 2세대를 출시 합니다. 기존 1세대 디스커버리와 비교 하였을때 Td5 디젤엔진이 추가 되어 부드러우면서 더욱 강력한 힘을 낼 수 있게 제작되었으며 전자식으로 엔진 컨트롤이 가능해져 승차감도 좋아졌다. 1세대 디스커버리의 개선된 사항이 700가지가 넘는다고 하니 이때 부터 현재의 디스커버리 이미지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2004년도에 랜드로버에서 디스커버리 3세대를 출시 하게 되며 3세대 디스커버리는 독립적인 서스펜션으로 설계 되었으며 실내부분이 모노코크 구조로 설계 되었으며 자동차 차체는 통합 차체 프레임을 적용하여 차체 무게가 증가하였습니다. 오프로드시에 차체를 지면으로부터 높이며 온로드에서 승차감을 높이기 위해 차체 높이를 낮추는 FIS 기능도 적용하며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는 세대 였습니다. 2009년에는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전성기인 4세대를 출시하게 됩니다. 3세대와 동일하게 IBF 통합 차체 프레임을 적용하였으며 외관상 타 브랜드에 발맞춰 전면부 그릴의 디자인과 라이트등의 디자인을 변형하여 출시하였습니다. 내부도 외부의 기존 강인한 디자인에서 다소 부드러운 인테리어와 럭셔라히나 분위기를 재현하면서 많은 인기를 얻게 되며 여성 고객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마지막으로 2017년도에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5세대를 출시하면서 최신식 옵션과 안전성을 높이는 옵션을 추가 하였으며 차체에 알루미늄 소재의 비율을 늘려 자동차 전체 무게를 줄이며 최근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 맞추어 출시 하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 11월에 페이스리프트 예정을 알렸지만 2021년 2월에 한국에서는 수입차 판매율 꼴등을 기록하는 오점을 남겼습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특징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5세대를 보면 요즘 트렌드인 차박 전용 차로는 안성맞춤 입니다. 트렁크 즉 3번째 공간이 다른 타브랜드 SUV 모델과 비교하였을때 넓지만 중간 2번째 탑승자리는 좁은게 단점입니다. 그리고 서스펜션 등 성능을 보았을 때 오프로드 차로도 적합하지만 외관 이미지상 선호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유럽에 적합한 환경으로 설계가 되었으며 잔고장도 많이 일어나는 점과 국내 내부 옵션과 비교 하였을때 아직은 옵션면과 내부 인테리어 부분이 뒤쳐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힘만 강하지 차량 속도가 제로백이 7.5초로 GV80이나 BMW X5와 비교 하였을때 답답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나의생각

랜드로버라고 하면 고가의 단단한 SUV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랜드로버의 디스커버리는 랜드로버의 성격인 강인한 차체와 강력한 엔진 성능이 세대가 지나면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거 같았으며 벤츠 GLC와 BMW X5와 비교하였을때도 온로드 SUV차의 장점도 없으며 내부 옵션 부분에서 뒤쳐진 부분에서 너무 아쉬운 비운의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차라리 지프 자동차 회사의 랭귤러 모델과의 오프로드 SUV 차량의 라이벌 구도로 설계하고 생산하는 것이 어떨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