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개

쉐보레 말리부 알아보기(역사 및 장단점)

by easycorp 2021. 6.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쉐보레의 대표작인 중형 세단 말리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쉐보레 말리부 알아보기(역사 및 장단점)

쉐보레 말리부 역사

쉐보레의 대표 플래그십 중형 세단 모델인 말리부는 1964년에 1세대를 출시 하였습니다. 말리부는 제너럴 모터스에서 쉐보레라는 브랜드로 생산하는 자동차 입니다. 쉐보레 말리부는 국산차인지 수입차인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한국에서 생산되는 말리부는 부평 한국GM 공장에 생산 되기 때문에 수입차는 아닙니다. 쉐보레 말리부의 기존 명칭은 세빌이라고 불렸으며 1997년 5세대 모델부터 말리부라는 이름이 생겼습니다. 말리부는 4세대까지 후륜구동 방식이었으며 5세대 부터 전륜구동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978년 쉐보레 말리부 4세대인 세빌이 출시되었으나 1983년에 세빌 후속 모델로 셀러브리티가 출시되면서 말리부 모델이 공백이 생기게 됩니다. 이떄 셀러브리티 모델 출리로 쉐보레의 후륜구동 방식은 사라지고 전륜구동 방식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1997년에 쉐보레 말리부 5세대가 출시 되었으며 이때부터 말리부라는 명칭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엔진 등급 방식은 단순하게 라인업을 이루었으며 2004년도에 말리부 6세대 모델이 출시 되었지만 쉐보레 클래식이라는 명칭으로 2005년까지 5세대 모델을 판매 하였습니다. 2004년도에 말리부 6세대를 출시 하면서 5도어 해치백 모델도 등장하게 되고 3.9L V6 엔진을 장착한 차량 등급도 생겼습니다. 2006년에는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차량 전면부 디자인이 변경 되었습니다. 2008년도에 쉐보레 말리부 7세대를 출시합니다. 6세대보다 차체 전체크기는 커졌으며 2008년에는 북미에서 한해 대표 차량으로 선발된 모델입니다. 아직까지는 한국시장에 출시가 되지 않고 미군 부대를 통해서만 반입이 되었습니다. 드디어 2011년에 우리가 알고 있는 쉐보레 말리부 8세대 V300을 출시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쉐보레 말리부가 한국에 출시 되었을때 대부분 GM대우의 토스카 다음 모델로 알고 있는데 그 전에 쉐보레 말리부와 GM대우 토스카는 둘다 공존하는 모델이었다. GM대우 토스카가 유럽시장용으로 생산이 되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여 GM대우 토스카를 생산 중단하고 쉐보레 말리부를 후속 모델로 선정하였습니다. 동급의 국산차와 비교하였을때 고속주행 시 안정감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엔진 성능 면에서 뛰어나 국내 출시 이후 큰 관심과 인기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기본 등급의 자동차 가격이 국산차 동급에 비해 비싸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주었으며 2014년에 LPG 모델이 등장 하지만 기본 등급의 자동차 가격이 국산차 타 브랜드보다 비싸서 택시 모델은 시도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2016년에는 쉐보레 말리부 9세대를 출시하며 8세대에서 큰 성장을 거둔 쉐보레 말리부 모델은 아직도 큰 성장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쉐보레 말리부 장단점

쉐보레 말리부는 지속적인 세대교체로 역사가 깊은 차량이며 국산차 동급이 현대 자동차 소나타와 기아자동차 K5와 비교 하였을때 가장 긴 차체 길이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에는 하이브리드 모델도 선보이며국내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을 의식하며 국내시장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또한 국산차 동급 대비 차체 하부와 섀시 부분이 단단하며 쉐보레 엔진 특성상 안정적인 코너 주행으로 운전자의 승차감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면에서도 젊은 남성층이 좋아하는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미 모델이랑 다른 점에서 북미 말리부 모델은 에어백이 10개가 내장 되어 있지만 국내생산 말리부는 무릎 부분 에어백이 사라지면서 8개가 적용된 점에서 아쉬움을 주었습니다.

 

 

내의견

쉐보레 말리부는 확실히 국산차 동급인 현대자동차 소나타와 기아자동차 K5, 삼성 SM6와 비교 하였을때 프레임 부분에서 육안으로 나타날 정도로 단단함을 느낄 수 있으며 주행 시 묵직한 느낌을 몸으로 전달 받을 수 있는 모델이라는 점에서 추천하는 중형 세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1490cc의 1.5리터 가솔린 터보 등급은 한국에서 소형차로 분류가 되어 부담없이 타기 좋은 중형세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