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개

기아자동차 카니발 분석(역사 및 특징)

by easycorp 2021. 6.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국내 대표 미니밴 모델인 기아자동차 카니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기아자동차 카니발 분석(역사 및 특징)

기아자동차 카니발 역사

기아자동차의 대표 장수 모델 중 하나인 대형 승합차인 카니발 모델은 1998년에 1세대 모델을 출시 하였습니다. 기아자동차 카니발 1세대는 크레도스 차량 기반으로 출시 되었으며 카니발 1세대는 차량 금액에 따라 저가형 등급과 일반형 랜드 등급, 고급형 파크 등급으로 츨시 되었으며 기아자동차 카니발 1세대 출시는 기아자동차 회사에 크게 기여를 한 모델이다. 그 이유는 출시 당시 한국 경제는 IMF로 인해 파산 직전까지 갔던 기아자동차를 살린 모델입니다. 국내 처음으로 출시한 미니밴 형태의 차량으로 IMF 사태 이후의 생활 환경 변화로 미니밴 형태의 차량 수요가 급증하면서 판매량이 급속도록 증가 하였습니다. 또한 2001년에 페이스리프트 전에는 휘발유, 디젤, LPG 모든 연료 차량을 선보였으며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완성도가 떨어진 외관 디자인을 이때 보완하였으며 기본엔진에 터보 인터쿨러를 장착하여 더욱 높은 출력을 낼 수 있게 구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때까지도 고질병인 에어컨을 틀고 주행했으때의 연비 문제와 매연이 엄청나게 나오는 점은 개선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부터 에쿠스에 장착하는 가솔린 엔진을 적용한 수출형 카니발을 만들어 미니밴 형태의 차량 수요가 많은 미국으로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맞춰 2005년에 현재자동차에서 그랜드 스타렉스를 출시하여 국내 시장에 나오기 시작합니다. 여기에 맞서 기아자동차에서 카니발 2세대를 2005년에 출시합니다. 카니발 2세대에는 현대자동차 NF쏘나타 기반으로 롱바디 모델과 숏바디 모델로 구성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승합차 기준법이 변경되면서 11인승 이상만 적용이 되어 11인승 카니발 생산을 늘렸으나 공간이 좁아 3열에서는 사람이 타기에 힘든 점이 있었고 차량 소음이 너무 심해 내부에서 대화를 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2세대 기간동안 하이리무진 등 많은 차체 변화와 실험 등을 통해 계속 발전을 하여 2014년도에 기아자동차에서 카니발 3세대를 출시하게 됩니다.

 

 

3세대는 YF쏘나타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2세대의 시행착오와 노력으로 완벽한 미니밴을 구현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더 뉴 카니발로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외관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변화 였으며 자동변속기도 6단에서 8단으로 변경되고 내부 편의장비시설들도 한층 보강되어 국내에서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미니밴 차량으로 등급합니다. 판매량이 기하급속도록 늘어나 2019년에는 기아차 전체에서 판매순위 1위에 등급합니다. 또한 연예인 차량도 수입산 밴에서 기아자동차 카니발로 거의 변경되는 등 차량의 성능과 디자인을 인정받는 시기를 가지게 됩니다. 2020년에 기아자동차 카니발 4세대를 출시하며 현대자동차에서도 스타렉스 다음 모델 스타리아를 출시하며 추격하고 있지만 이미 기아자동차 카니발을 능가하는 미니밴은 당분간 없다고 합니다.

기아자동차 카니발 특징 분석

2020년 최근에 선보인 기아자동차 카니발 4세대는 현대자동차 쏘나다 DN8 차량의 기반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엔진 라인업은 디젤 1종과 가솔린 2종으로 편성되었으며 자동변속기는 3세대와 동일하게 8단으로 적용 되었습니다. 카니발 4세대는 7인승, 9인승, 11인승으로 출시 되었으며 안전 사양은 운전석과 동승석에 7개 에어백이 장착 되었습니다. 4륜 구동 방식은 미니밴에 적합하지 않고 차체가격 상승으로 적용 하지 않았습니다. 전면부 디자인면에서는 세련된 SUV의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출시 이후 그해 말에 한달 평균 1만2천대를 판매하며 그래저를 제치고 국산차 판매순위 1위를 기록 하였습니다.

 

 

내생각

기아자동차 카니발은 국내산 미니밴 형태의 차종에서는 절대적으로 이길 수 있는 모델이 없으만큼 지금까지 시행착오와 노력이 계속 반영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저출산 시대에도 불가하고 연예인들이 타는 차 이미지로 많은 고객들도 그 분위기를 누리기 위해 선호하는 패밀리카 중 하나라고 여겨집니다. 또한 차량 층고가 높은 하이 리무진이나 수납공간과 편안한 시트에서 나의 가족을 편안하게 태우고 싶어하는 욕구를 불러주는 차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