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개

테슬라 모델 Y 특장점 알아보기

by easycorp 2021. 5.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테슬라에서 중형 SUV 모델인 Y를 선보였는데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테슬라 모델 Y 특장점 알아보기

테슬라 모델 Y 란?

테슬라 모델 Y 라는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 브랜드 1위인 테슬라에서 선보이는 중형 SUV입니다. 테슬라 모델 Y는 2020년 3월에 출시 되었으며 한국에는 다음해 21년 2월에 출시 되었습니다. 현재 반도체 수급 문제로 타격이 예상 되었지만 테스라는 아직 타격을 입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테슬라의 중형 전기 세단인 모델 3과 부품이 거의 유사하여 모델 Y를 공개하고 몇달 지나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모델 Y 공개 회의에서 전에 출시했던 테슬라 모델들의 문제점을 보완한다고 발표를 하였지만 실제적으로 그렇게 보완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출시된지 일주일 후 주행거리가 약 390km로 400km도 되지 않는 점에서 테슬라 CEO인 머스크로 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아 판매가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운영 노하우로 2020년 미국에서 SUV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렉서스 RX의 판매량을 추월 하였으며 2020년 9만대 이상 판매한 모델 3에 이어 약 7만대 이상 판매하여 2위를 차지 하였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대표 SUV 모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T 특징 분석

현재 스탠다드 레인지 등급은 판매중지로 롱 레인지 등급과 퍼포먼스 등급만 판매중에 있습니다. 색상은 펄 화이트는 무상 옵션으로 적용되며 나머지 색상은 유상 옵션으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모델 Y는 테슬라 중형 세단으로 타 브랜드 SUV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좌석은 중형 SUV에서 트렁크 2석이 설치되어 최대 7명까지 탑승이 가능합니다. 나머지는 중형 세단 모델인 모델 3과 비슷하였으며 모델 3의 유상 옵션 중 하나인 QI 규격 무선충정기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특별히 인테리어 면에서 모델 3과 다른점이 없으며 세단이 아닌 해치백으로 내부 천장이 글라스 루프라는 점이 모델 3과 크게 다른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부 색상으로는 블랙이 무상 기본 옵션이며 블랙과 화이트 조합은 유상 옵션으로 비용이 발생 합니다. 휠은 19인치가 기본적인 무상 옵션(퍼포먼스 트림 등급 21인치가 기본 상 옵션)이며 20인치는 추가 유상옵션으로 진행된다. 테슬라 전기차에서 이슈 되었던 완전 자율 주행 기능인 FSD 기능은 현재 완벽하게 완성된 단계가 아니며 추후 완성되는 기능을 저렴하게 미리 사는 개념으로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추후 개선되는 기능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추가적인 기능으로는 전기차에게 에너지 효율이 취약한 겨울에 열펌프를 내장하여 히터와 압축기를 사용하는 전 모델들에 비해 약 3배 정도의 열효율을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모델 Y는 해치백 차량으로 파워 트렁크 기능이 있어 자동으로 트렁크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출시한 모델들의 문제점으로 겨울철 내린 눈에 의해 센서가 가려져 작동을 하지 않은 점을 보완하기 위해 열선을 장착하)여 해결 하였습니다. 그리고 차량 침수 등 무전력 상태가 되었을때 모델 3은 1열 도어를 통해 탈출이 가능하였지만 모델 Y는 2열 도어를 통해 탈출이 가능하게 제작 되었습니다.

 

 

나의 평가

전기차 SUV 출시로 많은 기대를 하였지만 아직은 전기차 세단 자동차에서 외형만 SUV 형태로 변형만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전기차시대인 만큼 모든 자동차 회사에서 많은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어 우리가 생각 했던 것보다 더욱 빠르게 전기차 분야가 발전 하고 있는걸 누구나 주변에서 보고 듣고 있을 만큼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Y는 개발 기간과 출시 기간이 너무 짧고 빠르다고 생각하며 이 점과 테슬라 모델 3과 거의 동일한 부품과 생산시설도 같은 점에서 테슬라 모델 3과 크게 변화가 없어 아쉬움점이 많은거 같습니다. 인테리어 면에서 세단과 SUV의 분위기 크게 차이가 나야하지만 차체 높이만 높지 세단과 동일한 점에서 인테리어 디자인면에서 많은 변화가 필요할 거 같습니다. 아직은 내연기관 SUV에 적응하고 있는 우리에게 전기차 SUV는 한계가 있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테슬라 모델 Y의 시장 점유율과 테슬라 기술을 보았을때 모델 Y 다음 세대가 기대가 됩나다.

반응형

댓글